전기공학과 전체 사이트맵

취업안내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취업안내

취업성공기 - 한전산업개발 (설○○ 학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90회 작성일 20-10-27 10:33

본문

아래의 내용은 광주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13학번 설 학우의 한전산업개발 입사 관련 취업 후기 입니다.


취업를 준비하시는 전기전자 전공의 선배, 후배, 동기를 위해 작성된 취업 후기이니 관련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참고하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전기전자공학과 13학번 설입니다.

저는 2020년 하반기 한전산업개발 공채에 합격하여 입사를 하게 되었고, 이 기업을 위해 준비했던 과정들에 대하여 간단하게 말씀드리고자 글을 작성해봅니다.

 

1. 한전산업개발 입사에 대한 생각을 언제부터 어떤 계기로 했는지 알려주세요.

 

저는 처음부터 한전산업개발을 목표로 삼고 도전한 것은 아닙니다. 전기전공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한국전력공사를 꿈꿀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한국전력공사를 목표로 대학교 2학년 때부터 계획을 하나하나 세워나가기 시작하였습니다. 무조건 한국전력공사를 들어가자! 이것은 아니었습니다. 제 기준에서는 목표로 삼기에 한국전력공사는 큰 기업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를 한국전력공사로 생각한다면 거기에 맞게 자격증들을 준비하게 될 것이고, 그 목표를 못 이뤄내더라도 목표를 향해 달려온 노력들로 충분히 좋은 기업을 갈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하나하나 필요한 스펙들을 쌓았습니다.

 

2. 한전산업개발 입사하기 위한 본인의 준비과정을 설명해주세요.

 

저는 첫 번째로 전기전공자로서 힘들지만 가장 기본적인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교수님들께서도 전기기사 자격증은 취득하기 어렵다는 말씀에 처음에는 시작하기 전부터 겁을 먹기도 하였고, 시작할 때는 한 번에 취득하기는 힘들겠다는 생각으로 경험으로 시험을 봐볼까?” 라는 마인드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이때 저는 한 문제 차이로 필기시험 불합격이라는 결과를 받았고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누가 무슨 말을 하더라도 자기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자기가 경험해보기 전까지는 그 말에 깊이를 두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꼭 경험을 통해 그 뒤에 판단하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런 우여곡절 끝에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어학 점수를 만들기 위해 토익을 준비하였습니다.

 

물론 이때 처음 토익 공부를 시작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전기기사 응시자격이 주어지기 전까지 저는 영어공부를 했고, 700점을 간신히 넘는 점수를 만들었습니다. 물론 이 점수로는 영어점수를 필요로 하는 공기업에 지원만 가능할 뿐 합격권의 점수는 아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다른 방향으로 영어점수를 조금이라도 더 올려보기 위해 토익스피킹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때도 학원에 다니며 3주 정도 공부하여 레벨6 130점이라는 점수를 만들었습니다. 토익환산점수로 773.5점이라는 점수였고 여기서 어학 점수를 더는 올리지 않고 저는 한국사 자격증을 준비하였습니다. 한국사 자격증을 짧은 기간 내에 취득하려다 보니 1급이 아닌 2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고 공기업 가점으로는 충분했습니다(아닌 곳도 있습니다). 기업들이 3급 이상, 또는 2급 이상으로 가점을 다 같게 주는 것을 알기에 한국사 2급에서 만족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한국전력공사 입사에는 안정적인 가점이 아니었기에 안정적으로 스펙점수를 갖추기 위해 전기공사기사를 준비하였습니다. 전기기사 자격증을 준비했던 경험으로 전기공사기사를 취득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고 필기, 실기 준비 기간이 합쳐서 약 3주 정도 걸려 수월하게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어느 정도의 스펙이 갖추고 나니 졸업하고 약 6개월 정도가 지나있었고, 저는 이때부터 NCS공부를 하기 위해 독취사, 공취모 등 네이버 카페를 통하여 스터디를 들어갔습니다. 처음 스터디를 하려고 고민하던 시기에는 내가 아는 것이 없는데 남들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면 어떡하지?’ , ‘조금 공부를 하고 들어갈까?’ 라는 생각을 하며 스터디그룹 가입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일단 던지고 보자는 마인드로 스터디에 가입하게 되었고, 생각했던 대로 제가 스터디원들에 비해 많이 부족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 그럴수록 공부를 하는데 저 자신에게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스터디에서 모여 공부를 하고 집에 가는 길이면 항상 오늘도 다른 사람들보다 부족했던 부분들을 채우자고 다짐을 하며 꾸준히 복습했었고, 그렇게 발전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한전을 목표 삼았지만, 한전 말고도 제 자격으로 넣을 수 있는 공기업들을 넣었습니다. 저는 한국전력공사를 위주로 준비하다 보니 이곳에 맞춰놓은 스펙은 대부분의 기업에 문제없이 서류를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한국전력공사에 충분한 스펙을 갖추고 뒤를 돌아보니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공기업 전기전공 분야의 서류전형에서 문제가 되는 일이 없었습니다. 저는 서류를 넣고 합격하여 필기시험을 본 곳만 10곳이 넘었지만 단 한 번도 필기에 합격하지 못하였습니다. 더군다나 시험을 잘 봤다고 생각을 한 기업에서도 아쉽게 불합격을 받곤 했습니다. 이때 아직 노력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고 더 타이트한 일정을 만들어 공부를 했습니다. 그러던 중 한전산업개발 공채가 올라오고 자기소개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지원하였습니다.

 

서류합격통보를 받고 기쁜 마음으로 미리 구매해두었던 한전산업개발과 관련된 KSAT, GSAT 인적성책으로 필기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때 준비하는 과정에서 NCS스터디를 통해 꾸준히 쌓아온 내공 덕분에 KSAT, GSAT인적성책에 접근하기 쉽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준비 끝에 필기시험에 합격하여 급하게 면접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공기업 공채를 준비하며 지원한 중부발전 인턴 합격 경험과 나머지 한전인턴, 도로교통공단, 한솔그룹(사기업) 면접에는 불합격을 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때 준비했던 자료들을 위주로 면접스터디를 하며 연습을 했고, 전공 관련 예상질문에 대해서는 한전인턴을 준비했던때와 같게 준비하며 끝내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 느낀 것은 스터디를 함으로써 정보통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혼자만의 준비로는 어느정도 까지는 정보를 알아갈 수 있지만, 서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 만큼은 따라갈 수 없다는 것을 경험으로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 기업만 바라보는 것도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좋지만 어느 정도 쌓인 스펙으로 비슷한 계열의 기업들을 지원하고 경험을 쌓는 것도 끝내 다 도움이 되고 내공으로 남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지원할 스펙이 되는 곳이라면 빠짐없이 자소서에 정성 들여 지원하고 많은 경험쌓기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긴 취업준비생활을 글로 적어보니 생각보다 짧게 느껴지고 표현 또한 잘 안 된 듯 싶어 아쉬운 마음이 남는군요, 지난 일들을 기록한 것이 아닌 생각나는 대로 적은 두서없는 글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취업에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

 

 

3. 한전산업개발과 같은 에너지 유관기관 및 기업을 준비하는 전기전자공학을 전공하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 혹은 본인이 취업과정을 통해 느낀 내용을 전달해 주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에게 아쉬웠던 것 혹은 잘한 것을 알려주세요.

 

저는 졸업 전에 전기기사 필기(1차 합격), 공기업에 간신히 지원만 가능한 낮은 토익점수 밖에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물론 노력을 안 한 것은 아니지만, 더 노력했더라면 제대로 된 자격증 하나는 갖춰진 상태로 졸업하여 더 빠르게 NCS를 준비하고 더 빠르게 취업을 하는 것이 가능했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저는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졸업 후 6개월, ncs준비를 11개월 정도 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은 저처럼 늦은 취업준비의 길을 걷지 마시고 진로에 관한 결정을 빠르게 정하고 그 길을 향해 걸어가는 순서를 정하셔서 졸업 전에 필요로 하는 스펙을 만드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4. 기타 하고 싶은 이야기

 

저는 학벌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주대학교에서는 공기업 블라인드 채용은 정말 없어서는 안 될 취업을 위한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학생들에게 인지시켜주며 많은 배움을 준다면 큰 도움이 될거라고도 생각합니다. 물론 자신이 원하는 분야를 알아보고 찾아가는 것이 옳지만 요즘 학생들은 그렇게까지 자신의 미래에 대하여 깊이있게 생각을 못하는 듯 싶고 저 또한 그랬기 때문에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