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학과 전체 사이트맵

취업안내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취업안내

취업성공수기_(주)고아정공[김oo 학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18회 작성일 21-09-27 19:12

본문

1. 자기 소개

안녕하십니까. 20년도 4학년 2학기 때부터 고아정공에서 모터 제어 연구원으로 취직하게 된 전기전자공학부 15학번 김**입니다. 후배님들의 취업 활동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수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2. 고아정공 입사에 대한 생각을 언제부터 어떤 계기로 했는지 알려주세요.

 

사실 모터 개발 분야 업종에 취직을 했지만, 처음부터 이 분야에 관심이 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3학년 때까지 전력분야에 집중하여 공부했고, 전기기사 자격증 준비도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4학년이 되어 지도 교수님의 추천으로 자동차 부품개발 관련 현장실습을 신청하게 되었고,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4주간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아정공에 지원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3. 고아정공 회사와 같은 전기에너지 유관기관 및 기업을 준비하는 전기전자공학을 전공하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

 

만약 후배님이 모터 개발 및 제어분야로 취직을 희망한다면, 가능한 많은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저희 회사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CodeWarrior, PCAN, OrCAD, CCS 등을 이용하는데, 저도 처음 접하거나 잘 다루지 못하는 프로그램이라 사내에서 별도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는 제어기에 들어가는 MCU 마다 사용법과 디버그 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최소한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미리 경험할 수 있다면 꼭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회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퍼일러는 약간의 사용법만 다르지 전반적인 틀은 비슷하기 때문에 어느 것이라도 내가 직접 다룰 수 있을 정도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면 큰 경쟁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 신입사원을 모집할 때 경력자를 우대합니다. 제 아무리 자격증을 많이 가졌다고 해도, 실제 현장에서 경력자보다 잘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내가 잘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배우는 C언어의 기초를 확실하게 잡아두시길 바랍니다. 하드웨어 설계가 끝나면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야 하는데, 저희 회사 기준으로 C코드의 분석과 응용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분석력이 매우 중요한데, C언어의 기초가 없다면 코드해석이 매우 어렵고, 취직 후 다시 공부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제어 및 개발 분야로 취직을 희망하는 후배님이라면 C언어 공부도 필히 해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후배님이 원하는 회사에서 우대하는 컴파일 언어가 있다면 그것을 핵심으로 공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4. 기타

 

학교 학습도 중요하지만 현장실습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해보는 경험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IC 부품의 데이터 시트를 보는 방법이나 참조하는 법을 배워두면 후에 취직하고 실무에서 많은 도움을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더해서 여러 전기 및 개발 관련 회사 알아보는 과제도 있으면 학생들이 본인의 목표를 더 뚜렷하게 정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