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학과 전체 사이트맵

취업안내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취업안내

취업성공수기 (주)센도리[나oo 학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40회 작성일 21-09-24 11:01

본문

1. 자기 소개

 

안녕하세요! 광주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15학번 나OO입니다. 올해 졸업 전 ()센도리라는 기업의 에너지사업부서 연구원으로 취직하게 되었습니다. 아무 경험 없는 상황에서 선택의 갈림길에 놓이게 된다면 무엇을 선택하더라도 후회하기 마련입니다. 지금 후배님들은 진로 선택이라는 갈림길에 놓여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8개월 전만 해도 같은 고민을 하고 있었으니까요. 저는 후배님들의 고민을 조금이라도 해결해주기 위해 취업성공수기를 작성합니다.

 

2. ()센도리 입사하기 위한 본인의 준비과정

 

2020년 대학생활을 하며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실무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 및 공부를 하며 입사준비 그리고 실무능력을 키웠습니다. 저희 회사에 입사하게 된 계기는 해당년도의 프로젝트를 광주대학교와 함께 진행할 예정이었고 000교수님의 추천으로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3. ()센도리와 같은 전기에너지 유관기관 및 기업을 준비하는 전기전자공학을 전공하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

 

저는 올해 2월에 졸업하였습니다. 졸업하기 3개월전까지만 해도 어떤 회사에 입사해야할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어떤 스펙을 쌓아가야할지 아무것도 몰랐습니다. 4학년이다보니 조언을 구할 선배님들도 딱히 없었고 가진 것이 없으니 교수님들께 선뜻 진로상담을 청하기도 어려웠습니다. 지금 여러분들도 그 때의 저와 같은 심정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먼저, 저희 회사에서의 제 업무는 전기분야로는 태양광 및 ESS 관리, 사내 건물 및 공장의 전기 및 소방안전관리, 전기공사현장관리, 연구분야로는 국책과제 연구 및 설계, 공사분야로는 착수 ~ 준공, 공사현장관리, 도면설계, 공공기관의 수축열시스템 관리 및 설계 등을 전ㆍ분담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재는 연구직에서 기술지원부서로 부서 이전을 하여 연구 이외에도 많은 분야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현재 전기입찰분야를 추가로 배우는 과정에 있습니다.

가장 먼저 후배님들께 드리고 싶은 말은 전기기사는 취업의 시작이다.”입니다. 전기공학과를 졸업한 대부분의 학생들의 목표는 전기기사를 취득하는 것입니다. 이보다 더 방대하겠지만 제가 알고 있는 전기분야는 크게 총 3가지로 나뉩니다. 전기공사 - 전기감리 - 설계입니다. 전기공사는 공사현장관리, 전기안전관리 등을 주 업무로 하며 주로 공사업체나 안전관리업체에서 채용합니다. 구인-구직을 많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전기기사 경력1년이상, 2년이상 등의 이러한 구인-구직은 전부 전기공사 분야로 보시면 됩니다. 두 번째의 전기감리는 전기공사 및 설비가 법규와 일치하는지, 일치한다면 설계도면에 맞는 용량의 차단기 등이 사용되었는지 등을 감독하는 업무를 하는 분야입니다. 이는 설계분야 및 공사분야와 많은 연관성이 있으며 많은 노하우와 경력을 요합니다. 구인구직사이트에서는 감리고급이상 특급이상 등의 공고는 전부 감리분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세 번째로 설계분야입니다. 설계분야는 말 그대로 공사에 대한 설계 및 도면작업을 하는 분야입니다. 2D CAD를 많이 사용하며 법규 및 용량산정 등이 매우 중요합니다. 처음 말씀드린 전기기사는 취업의 시작이다.”라는 말은 이러한 2차 전문분야에 들어서는 첫걸음입니다. 이후 2차 전문분야는 여러분이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 분야가 더 좋다 나쁘다를 판단할 수 없습니다

 

첫 번째로 취업을 위해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4학년 이전에 토익 및 실무에 적용되는 컴퓨터활용능력, CAD 등의 자격증을 취득 및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 번째로 교수님과의 상담 후 추천이나 여러 취업사이트를 검색하며 본인이 맞는 2차 전문분야로 입사지원을 합니다. 여기까지가 취업 전에 기본적으로 알아가야 할 사항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취업 후입니다. 저는 퇴근하면 집에서 Auto CAD를 독학하였으며 공사 공정 중 기계분야와 함께 일을 진행하게 되면 기계기사 책을 구매하여 공부하였고 공조분야는 공조냉동기계분야의 책을 구매하여 공부하였으며 현재는 3D CAD, 3Ds max, 전산응용건축제도 등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중소 및 중견기업의 장점은 여러 분야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기만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전기는 기계를 동작시키고 조명을 비추는 등 대부분 서브(sub)로 들어가게 됩니다. 전기분야는 여러 공정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광주대 전기전자공학부는 전기공학 교육과정과 전자공학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때문에, 두 전공(전기, 전자)을 선택적으로 배울 수 있어서 취업할 때와 취업 후에도 많은 도움이 되므로 균형있게 수강하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취업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수기를 작성합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